티스토리 뷰

보안

IT 에서 가용성 (availability) SLA

초보의 CHOMAN 2015.02.09 13:25

IT 에서 가용성 (availability)


가용성

 

: 그래프는 이해하기 어렵다


서비스가 다운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유지된 시간으로 이해하면 됨

uptime(정상 서비스 시간) / uptime + downtime(총 서비스 시간) =  가용성


참고

가용성으로 나올수 있는 값은 0~1 사이 숫자 (소수자리 포함)

높을수록 가용성이 높다는 의미

주로 백분율화 하여 * 100 을 하여 표기함, ex) 99.5%, 100% 이런식으로 표현함


IT 서비스업이라면 고객에게 제공하기로 한 시간에서 실제 서비스가 제공된 시간 

(서비스 지속시간)


1년을 기준으로 계산하는게 보다 정확한 계산이 될것이다.


uptime + downtime (총 서비스 시간)

1시간 = 60분

1일 = 24시간 = 1440분

1달 = 30일 = 43200분

1년 = 12달 = 518400분


1년 동안 서비스장애 누적시간 60분, 작업시간으로 인한 서비스 단절 30분 = 총 90분


uptime (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한 시간)

 518400 - 90 = 518310분


가용성 계산

518310 / 518400 = 0.999826389

0.999826389 * 100 = 99.982638889


가용성 = 99.982638889 % 


자료 참조 및 이미지 출처

위키백과 http://ko.wikipedia.org/wiki/%EA%B0%80%EC%9A%A9%EC%84%B1


댓글
댓글쓰기 폼